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도토리묵 영양성분, 보관법 그리고 다이어트 식단 레시피

by 올리? 2022. 9. 30.
728x90

 

 

 

안녕하세요. 올리입니다. 오늘은 칼로리는 낮지만 포만감이 큰 도토리묵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도토리묵의 영양성분부터 효능 그리고 다이어트 식단으로 어떻게 적용이 가능한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 Photo by Sugar Bee on Unsplash

 

 

 

도토리묵이란,

우선 도토리묵은 어떻게 만들어지는 것일까요?

도토리묵은 도토리를 갈아 물과 함께 죽 쑤듯이 쑤어 식혀서 굳혀 만든 요리입니다. 예로부터 곡류가 부족할 때 먹었던 음식이라고 하네요. 이렇게 만들어진 도토리묵은 푸딩처럼 부드러우면서도 탱탱한 식감이 특징이며 고소하지만 떫은맛이 약간 있습니다. 이 떫은맛은 탄닌 성분 때문이라고 합니다. 

 

 

 

도토리묵 영양성분

도토리묵은 제조업체에 따라서 약간씩 영양성분이 다를 수 있습니다. 저는 풀무원 제품을 기준으로 영양성분을 소개하겠습니다. 

 

영양정보 (풀무원 도토리묵 / 100g 기준)

칼로리 40kcal

탄수화물 10g

단백질 0g

지방 0g

나트륨 95mg

 

위와 같이 도토리묵은 거의 탄수화물로만 구성된 음식입니다. 그렇지만 칼로리가 높지 않아서 현미밥이나 고구마에 비해 많이 먹을 수 있는 음식이에요. 100g에 40kcal니까 300g까지 먹어도 괜찮다고 생각이 듭니다. 그치만 포만감이 큰 음식이기 때문에 300g은 배불러서 못 먹을 것 같아요. 

 

효능

도토리묵의 효능으로는 다이어트, 항산화, 당뇨 예방 등이 있습니다. 

 

1) 다이어트

 

위의 영양성분에서 알 수 있듯이 도토리묵은 100g에 40kcal로 칼로리가 낮지만 포만감이 높아 다이어트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식이섬유를 풍부하게 가지고 있어 체내 지방 축적을 방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2) 당뇨 예방

 

떫은맛을 가진 '탄닌' 성분이 도토리묵에 함유되어 있는데, 이 탄닌 성분이 우리 몸의 당분 흡수를 억제하여 당뇨 질환이 있는 분들이 섭취하면 좋습니다. 

 

3) 혈관 건강

 

도토리묵의 칼륨 성분은 우리 몸의 나트륨을 배출시켜 혈압 조절, 혈관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도토리묵 보관법

도토리묵은 상온에 보관하면 안되고,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보관을 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냉장보관 후 일주일 정도 이내에 드시면 적당합니다. 만약 도토리묵의 수분을 잘 유지한 채 보관하고 싶으시다면 도토리묵을 랩으로 감싼 뒤 밀폐용기에 담아 보관하시면 됩니다. 

 

만약 보관 후에 도토리묵이 말라 있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럴 경우에는 끓는 물에 도토리묵을 살짝 데치면 촉촉한 도토리묵을 다시 먹을 수 있습니다. 

 

만약 도토리묵을 장기로 보관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장기 보관을 위해서는 도토리묵을 썰어서 건조기나 채반에 널어 건조시킨 후 지퍼백에 소분하여 냉동 보관하시면 됩니다. 

채반이나 건조기가 없으시다면 에어프라이어를 활용하셔도 좋을 것 같아요. :)

 

 

 

 

도토리묵을 활용한 다이어트 식단

다이어트에 좋은 도토리묵, 어떻게 먹으면 건강하고 맛있게 먹을 수 있을까요?

 

도토리묵무침

 

첫번째로 도토리묵무침이 있습니다. 

 

1) 도토리묵을 한 번 데친 후 차가운 물에 헹굽니다. 

2) 그리고 도토리묵을 먹기 좋게 잘라 놓습니다. 그리고 오이, 상추, 당근, 양파 등 기호에 맞게 야채를 준비합니다. 

3) 양념장을 만듭니다. 

 - 고춧가루, 간장, 설탕, 다진 마늘, 참기름, 통깨 

 - 설탕 대신 에리스리톨이나 알룰로스를 넣으면 칼로리를 더 낮출 수 있어요. 

4) 우선 야채를 준비한 양념장 절반을 넣고 잘 섞은 후 도토리묵과 나머지 양념장을 넣고 잘 섞어줍니다. 

 

도토리묵무침과 함께 닭가슴살이나 삶은 계란 2개 등 단백질과 함께 섭취하면 식이섬유 풍부한 좋은 다이어트 식단이 됩니다. 위의 사진은 제가 직접 만든 묵무침인데요. 저는 양배추와 김치, 김, 닭가슴살을 도토리묵과 함께 양념에 무쳐 단백질까지 충족하는 도토리묵무침을 만들어 먹었습니다. 

 

도토리묵사발

여름에 시원하게 먹기 좋은 도토리묵사발입니다. 다이어트중 면을 먹기 힘든데 면 대신 도토리묵을 먹으면 좋습니다. 쫄깃한 식감은 부족할 수 있으나 탱탱한 식감이 먹기 좋아요. 도토리묵사발은 시중에 파는 냉면육수를 활용하여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1) 도토리묵을 한 번 데친 후 먹기좋게 잘라줍니다. 

2) 묵사발에 들어갈 야채도 함께 손질해 주세요. (오이, 당근 등)

3) 도토리묵 위에 냉면 육수를 붓고 야채를 올려줍니다. 

4) 계란도 함께 넣어주면 단백질도 섭취할 수 있어요.

5) 시원하게 먹고 싶다면 얼음 동동 띄우거나 냉면 육수를 약간 얼려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묵볶이

 

건조된 도토리묵을 활용한 떡볶이입니다. 도토리묵을 기호에 맞게 썰어서 건조한 후 떡 대신 건조 묵을 넣어 만드는 떡볶이입니다. 저는 도토리묵을 건조하기에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릴 것 같아 에어프라이어를 활용하여 도토리묵의 수분을 제거했습니다. 도토리묵을 에어프라이어에 돌리게 되면 쫀득한 식감이 더 살아나요. 떡볶이만큼의 쫄깃쫄깃함은 느낄 수 없지만 쫄깃하면서도 탱글한 식감이 특징인 요리입니다. 

 

위의 사진의 제가 직접 만든 묵볶이입니다. 어묵이랑 떡 대신 에어프라이어에 돌린 도토리묵과 두부, 팽이버섯을 활용해 만들었어요. 양념은 기본적인 떡볶이 양념인데 설탕 대신 알룰로스를 사용했습니다. 이렇게 먹으니 맛있어요! 

 

 

이렇게 오늘은 도토리묵의 영양성분, 효능, 다이어트 레시피까지 알아보았습니다. 도토리묵은 칼로리는 낮지만 탄수화물이 주 성분이기 때문에 단백질과 지방을 함유하고 있는 식품과 함께 섭취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제 생각에는 삶은 계란과 잘 어울릴 것 같아요. 

 

그럼 저는 다음에 또 다른 건강한 식재료 정보를 가지고 돌아오겠습니다. 우리 모두 건강하고 맛있게 다이어트해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