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청도반시 효능과 영양성분, 보관 방법, 맛있게 먹는법까지

by 올리? 2022. 11. 5.
728x90

안녕하세요. 올리입니다.😀
제가 요즘 지키려고 노력하는 습관 중 하나가 아침에 제철과일을 챙겨 먹는 것인데요. 요즘 마트에 가니 청도반시가 눈에 많이 들어오더라고요.


https://unsplash.com/photos/aKuDEOji914?utm_source=unsplash&utm_medium=referral&utm_content=creditShareLink



가을 하면 생각나는 과일, 바로 '감' 아니겠습니까? 그런데 저는 딱딱한 감보다는 말랑말랑한 홍시나 쫀득한 곶감을 더 좋아하는 편이에요. 그런데 곶감은 너무 비싸고, 마트에서 청도반시 할인을 하길래 구매해서 다양하게 먹어보았습니다.

그냥도 먹어보고, 그릭요거트랑도 먹어봤는데 다 맛있더라고요! 그래서 오늘은 달달 구리 맛있는 청도반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제목 그대로 청도반시의 효능, 영양성분, 보관법, 먹는 법까지 알아볼게요.

청도반시란,

홍시는 많이 들어봤는데 청도반시는 뭘까요? 지식백과에 따르면 청도반시란, 경상북도 청도의 감나무 품종으로 씨가 없는 감을 말합니다. 청도의 토질, 기후 등 다양한 특성이 잘 맞아서 씨가 없다고 하네요. (신기해라.. 😶)

청도에서 자라서 '청도', 쟁반 같이 납작한 모양을 가지고 있어서 '반시'라고 한대요!

이 청도반시는 떫은 감의 일종이라 후숙 해서 연시, 홍시 상태로 먹는 것이 적합하다고 합니다. 그래서 마트에 가면 약간 홍시 상태!


청도반시의 효능


달달한 청도반시는 우리 몸에 어떤 좋은 영향을 끼칠까요?

풍부한 비타민C


청도반시는 다른 과일에 비해 비타민C가 풍부하여 노화방지, 피로 해소, 감기 예방 등의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이 외에

- 눈 건강에 좋은 비타민A 포함
- 베타카로틴 성분을 포함하고 있어 항산화 효과
- 풍부한 아미노산, 마그네슘, 칼륨
- 식이섬유 함량이 높아 장 건강에 좋음


이렇게 여러 효능이 있으니 아침에 1개씩 챙겨 먹으면 좋을 것 같아요!


청도반시 영양성분


제가 구매한 청도반시는 1개당 140g 내외, 홍시 상태로 이 기준으로 영양성분을 기재하였습니다.

칼로리 92kcal
탄수화물 24.55g
당 16.55g
단백질 0.77g
지방 0.25g
식이섬유 4.8g
칼륨 212.64mg

위에서 알 수 있듯이 청도반시에는 식이섬유와 칼륨 성분이 풍부한 걸 다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바나나 140g 125kcal, 칼륨 약 500mg, 식이섬유 3.6g)

영양성분을 보면 다른 복합 탄수화물, 단백질 식품과 함께 하루에 1개 정도 먹으면 적당할 것 같습니다.


청도반시 보관방법


만약 후숙이 안된 상태라면 상온에서 보관하며 주황빛의 홍시 상태가 될 때까지 기다렸다 드시면 됩니다.

반면 홍시 상태의 청도반시라면 냉장 보관해서 드시고, 너무 무른 상태라면 냉동실에 얼려 드시는 걸 추천합니다.

저는 이미 구매했을 때 반홍시 상태여서 냉장고에 두고 먼저 후숙 된 청도반시부터 꺼내 먹었어요.



청도반시 맛있게 먹는 법


청도반시는 그냥 먹어도 물론 맛있지만 그냥 먹기만 하면 지루하잖아요?

그래서 함께 먹으면 맛있는 조합을 찾아봤습니다.

그릭요거트


제가 그릭요거트에 청도반시를 섞어 먹어봤는데 완전 꿀맛이에요! 그릭요거트의 약간 시큼한 맛과 청도반시의 달콤한 맛이 정말 잘 어울려요.

여기에 키위나 그래놀라, 꿀 등 다양한 토핑을 올리면 더더욱 맛있습니다.

우유 (청도반시 라테)


믹서에 꿀과 함께 청도반시를 넣어 과육이 좀 남아있게 갈아준 후 우유와 섞어 먹어도 맛있다고 하네요! 저는 다음에 두유나 아몬드 브리즈와 함께 먹어보려고요!

아니면 얼린 우유에 청도반시 섞어 팥빙수처럼 만들어 먹어도 좋을 것 같습니다.

케이크


오트밀이나 통밀가루에 청도반시를 함께 섞어 팬케이크로 만들어 먹어도 맛있을 것 같아요!


여기까지 오늘은 청도반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제 청도반시는 끝물이라 아쉽지만 아직 먹을 수 있을 때 열심히 먹어보아요. 그럼 다음에는 더 좋은 내용을 가지고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