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통밀 호밀 오트밀 밀가루 차이점 그리고 영양성분 (칼로리)

by 올리? 2022. 10. 20.
728x90

안녕하세요. 올리입니다. :)
오늘은 제가 평소 궁금해했던 내용을 조사해 보았습니다.

요즘 집에서 대부분 음식을 해 먹는데 가끔 프로틴 빵이나 오트밀 빵을 만들어 먹고 있는데요, 만들다 보니 호밀, 통밀, 오트밀, 일반밀의 차이가 무엇인지 영양성분은 얼마나 다른지 궁금한 거에요. 그래서 이번에 한 번 찾아보았습니다.



통밀 - Photo by Avinash Kumar on Unsplash

통밀


통밀은 밀에 속하는 재료로 밀의 껍질을 깎아 내지 않은 것, 즉 정제하지 않은 밀을 말합니다.

도정하는 작업을 거치지 않았기 때문에 통밀은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포만감이 높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러나 일반밀에 비해 거칠고 껄끄러운 느낌입니다. 그래도 밀에 비해 GI 수치가 낮다고 하니 건강을 생각한다면 밀보다는 통밀을 먹는 게 좋겠습니다.

통밀가루 영양성분 (100g)


339kcal
탄수화물 72.57g
당 0.41g
단백질 13.7g
지방 1.87
식이섬유 12.2g
칼륨 405mg

밀가루 영양성분 (100g)


통밀과 밀 비교를 위해 밀가루의 영양성분을 알아보았습니다.

364kcal
탄수화물 76.31g
당 0.27g
단백질 10.33g
지방 0.98g
식이섬유 2.7g
칼륨 107mg

영양성분을 비교해보면 칼로리, 단백질, 탄수화물만 봤을 때는 통밀가루가 더 좋긴 하지만 크게 차이가 나지는 않아 보입니다. 그러나 식이섬유, 칼륨을 보면 확실히 통밀가루가 식이섬유는 5배, 칼륨은 4배 정도 더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좋은 영양성분이 통밀에 더 많이 있기 때문에 통밀가루를 먹으라고 추천하는 것 같습니다.

 

 

Pixabay 로부터 입수된  congerdesign 님의 이미지 입니다. (호밀빵)

호밀


반면 호밀은 어떨까요?

우선 호밀은 밀, 통밀과는 다른 종을 말합니다. (흑맥이라고도 한다고 합니다.) 밀과 비슷하게 생겼으나 호밀이 좀 더 가늘고 표면에 주름진 것이 많다고 하네요!

호밀 역시 식이섬유가 풍부하지만 거친 식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거친 식감은 호밀보다 통밀이 더 강하고 호밀은 약간의 산미가 느껴진다고 합니다.  GI 수치는 통밀과 마찬가지로 낮아서 다이어트에 먹기에 좋습니다.

호밀가루 영양성분 (100g)


351kcal
탄수화물 75.8g
당 0.9g
단백질 8.5g
지방 1.6g

타 사이트에서 검색했을 때 나온 자료인데 정확하지 않으므로 그냥 참고 정도만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Photo by Melissa Di Rocco on Unsplash - 오트밀

오트밀


마지막으로 오트밀입니다. 오트밀 또한 곡물류에 속하지만 호밀과 같이 종이 다른 곡물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귀리라고 하죠. 호밀, 통밀과 마찬가지로 식이섬유가 풍부한 것도 있지만 다른 곡류에 비해 단백질, 필수 아미노산, 수용성 섬유질이 풍부해 타임지의 '10대 슈퍼 푸드'로 선정된 음식입니다.

오트밀은 이 귀리를 볶은 후 압착해서 납작하게 만든 가공품입니다. 오트밀도 롤드오트, 퀵 오트 등 가공법에 따라 여러 이름으로 불리는데요. 이 차이는 다음 포스팅에서 설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QUAKER 오트밀 영양성분 (100g)


375kcal
탄수화물 67.5g
당 2.5g
단백질 12.5g
지방 7.5g
식이섬유 10g

브랜드별로 약간씩 차이는 있으나 대체적으로 호밀, 통밀에 비해 탄수화물은 좀 적고 지방을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내용을 정리해보자면 통밀, 호밀, 오트밀은 다른 종의 곡류이며 그중에서 통밀은 밀을 도정하지 않은 것이고, 오트밀은 귀리를 압착하는 등 가공한 것을 말합니다. 세 종류 모두 식이섬유가 풍부하다는 장점이 있으나 전체적인 칼로리는 밀가루보다 약간 낮은 정도이며, 오트밀은 탄수화물 함량은 다른 곡류에 비해 낮으나 지방 함량이 높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러나 귀리가 가지고 있는 다른 좋은 성분이 많기 때문에 지방이 많다고 안 좋다고 할 수 없다는 점!

따라서 통밀, 호밀, 오트밀 모두 밀가루를 대신하여 먹는 것은 좋으나 다이어트 식품이라 생각하고 막 먹어서는 안 된다는 점 유념해 주세요 :) 저 같은 경우 3가지 종류 모두 한 끼니에 30~40g 정도 먹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밀, 통밀, 호밀, 오트밀의 차이와 영양성분을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에는 오트밀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질게요😀 이번 글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